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오래된 페이스북 그룹들은 죄다 문 닫아야 하는가?

나는 2007년부터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다.
사실 이용한다기 보다는 가입만 해놓은 상태였고 활발히 활동한건 얼마 전 부터다.
인터넷 트렌드를 알아야 하기에 가입은 오래전에 해놓은 상태다.

거기다가 아주(?) 오래전에 그룹도 개설해 놓았었다.
그룹 제목은 '소셜웹연구그룹'

소셜웹연구그룹
http://www.facebook.com/group.php?gid=29644680381&v=wall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놓고 거의 돌보지 않다가 얼마전부터 간간히 글을 올리고 있다.
물론 회원은 극히 적다.
현재 6명? ㅎㅎ

그룹 링크의 gid 다음에 나오는 숫자를 보면 요즘 나오는 그룹은 15자리 숫자인데, 오래전에 만든 그룹이어서 인지 11자리이다.(이게 그 의미인지는 모르겠음~ ^^)
어찌되었건 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페이스북에서 더이상 기존 그룹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
새로운 그룹은 회원을 초대만으로 가입을 시킬 수 있는 전혀 색다른 그룹이라고...

그런데 참 문제가 많은 업그레이드 방식이다.
그네들, 페이스북의 전략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 참으로 이상한 전략임에 틀림없다.
그냥 현재의 그룹을 업그레이드하여 전부 통일을 시키면 될일인데, 그룹 자체를 따른 버전으로 출시를 해버리다니~
이게 무슨 윈도우즈 제품인가? 솔루션 제품인가?

새로운 그룹이 워낙 파격적인 것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기존 그룹은 그냥 쓰던지, 아니면 갈아타든지 알아서 하라는 이야기이고, 앞으로는 예전 그룹 업그레이드는 없을 것이라니... 허참...
지금 현재 기존 그룹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새로운 그룹으로 갈아타고 있기는 하지만 아마도 다들 속이 말이 아닐 것이다.

페이스북 제국이 워낙 강성해졌기 때문에 이들의 전략에 왈가왈부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니지만 이건 너무 막무가내식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건 뭐.. 오래된 그룹들은 죄다 문 닫아야될 형편이니~ 참내~



알림)'소셜'과 '스마트'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소셜 웹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기 바란다. '소셜 웹 사용설명서'는 소셜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풀어쓴 경제경영서적이다. 소셜 웹에 대한 개념부터 기업과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