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이번 학기부터 방송통신대학교 경영대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공부하기가 쉽지 않지만, 한학기가 끝나고 나기 감개가 무량하군요.
다음은 기업재무론 기말고사 문제와 제가 쓴 답안입니다.
CFO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하여 부각되고 있다고 하니 이런 업무도 함 고려해 볼만합니다.
하지만, 기업재무는 정말, 너무너무 어렵다는... ^^
[최근 부각되고 있는 CFO의 기능과 자질에 대한 나의 생각!!!]
전통적인 CFO의 기능은 재무와 회계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최근 들어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기업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적 사고를 토대로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CFO의 기능을 열거해보면
첫째, 기업가치를 창조하여야 한다. CFO는 기업가치, 자기자본가치, 경영자이익을 극대화 하여야 한다. 재무관리에서는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기업 간의 경쟁상황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
둘째, 재무활동과 리스크를 관리하여야 한다. 리스크의 관점에서 사업을 분석할 때 모든 자원을 리스크의 최소화에 집중해서는 아니 되며 충분한 수준의 수익률이 보장된다면 적당한 리스크는 부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사업 재구축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CFO는 재무전문가인 동시에 기획의 전문가로서 기업가치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사업구조조정의 리더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재무부문은 모든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변혁의 가장 중심에 서 있으며 기업가치 창조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CFO는 재무분야와 전략분야에서의 탁월한 자질이 필요하다. 재무분야에서 필요한 자질로는 자본구조 관리, 비용 최적화, 효율적 재무시스템 개발, 외부이해자 관리, M&A, 성과측정 및 리스크 관리, 재무인력팀의 육성 및 구축 등이 있다. 또한 전략분야에서 필요한 자질로는 사업구조조정, 매출성장, 정보/지식경영 분야까지 매우 다양하다.
[훌륭한 CFO의 자질]
1. 재무적 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동시에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2.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3. 냉철한 분석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4. 열정과 자신감으로 가득찬 대범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사업 운영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6. 금융기관과의 관계를 잘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7. 정보시스템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미국의 엔론 스캔들 이후 CFO의 위상은 크게 높아졌다. 비단 미국뿐만이 아니고 국내에서도 금융시장, 정부 정책 등 기업 경영 여건이 CFO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만큼 현대기업에서 기업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CFO는 주주를 대변하여 CEO를 견제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CFO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CEO와 대등한 위치에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