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Book review

창업을 꿈꾼다면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 이 책부터 보고 준비하자!

스타트업, 창업 등의 키워드가 대한민국 젊은이 들의 피를 끓게 하는 요즘,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라는 책이 얼마전 나왔다. 한마디로 시대가 원하는 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YES24 책정보 보기: http://www.yes24.com/24/Goods/8831173

 

나또한 소셜마케팅 전문 기업인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라는 회사를 2년 전 창업하고 오늘날까지 운영해 오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다. 특히나 나의 비즈니스 경험을 토대로 다음 책을 준비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더더욱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실 나는 이 책을 통해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은 어떻게 창업을 하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스토리가 궁금했다.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는 이선영, 홍난영 두 여전사가 쓴 책이다. 사실 난 먹는언니 홍난영님의 열열한 팬이다. 나의 첫 책인 <소셜 웹 사용설명서> 서평도 너무나 잘 써주셨고, <플랫폼이란 무엇인가?>까지 읽고 블로그에 잘 소개해 주신 은인이다. 특히나 자신의 비즈니스 부분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신 분이다.

 

그분의 이야기가 궁금해 졌다.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는 저자가 창업 준비, 창업, 그리고 운영,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다. 특히 책 제목에 잘 나와 있는 것 처럼 공짜로 창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대표적으로 정부의 창업 지원 프로젝트를 비중있게 소개하고 있다. 사실 나는 창업한 이후 이러한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이용한 적이 없다. 회사 다니면서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지만 꼼꼼한 성격이 아닌 나는 프로젝트 관련 서류 정리에 지쳐버렸기 때문이다. 이때문인지 나는 지원 프로그램을 별로 이용하고 싶지 않았다. 뭔가 서류 작성을 위해 조작도 해야 하고 하지도 않은 일을 했다고 해야 하는 등의 그런 잡다구리한 일들을 하기 싫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귀차니즘이라고나 할까?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정부의 도움을 받으면서 사업을 할 수 있다면 엄청나게 많은 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무실 공간은 물론이고 매월 정부 창업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잘만 활용한다면 창업 초기에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나에게 이런 기회는 오지 않을 듯 하지만.. ㅠㅠ

 

지금이라도 창업넷과 같은 곳을 뒤져보면서 내가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살펴볼 생각이다. 조금 귀찮더라도 정부에서 도와주겠다는데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이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해봤는데, 비슷한 시기에 창업한 사람들과의 커뮤니티 형성이나 정보교류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나는 이러지 못했다. 어쩌면 약간 독불장군처럼 나 자신의 비즈니스에만 집중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이러한 동지가 없다는 것이 큰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업을 꿈꾼다면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를 꼭 읽어 보기 바란다. 새겨들을 말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리고 이미 창업을 했더라도 꼭 읽어보기 바란다. 나또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책은 앞으로의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 비즈니스 전략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창업을 꿈꾸거나, 창업 1~2년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꼭 읽어야 하는 이유다.

 

 

책에 관련된 이야기들은 https://www.facebook.com/freestartup에서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