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Web2.0

블로그와이드, 인터넷언론으로 시즌2 오픈!

웹2.0 서비스의 차세대 트랜드로써 군·소형 메타사이트의 초기모델을 제시하여 화제가 되었던 '미디어2.0 블로그와이드(www.blogwide.kr, 발행인 윤상진)'가 시즌2를 오픈 하였다고 밝혔다.

블로그와이드(www.blogwide.kr)는 블로그 포스트 중 뉴스의 가치가 있는 글들을 블로그와이드의 공식 뉴스로 지정하여 발행하는 형태의 뉴스서비스로써 '인터넷언론'을 지향한다고 한다.

수집된 블로그의 포스트를 심사하여 뉴스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글을 '프레스센터'에 등록하여 블로그와이드의 공식뉴스로 발행하는 것이다.

이는 1인 미디어인 블로그의 포스트를 인터넷언론으로 승화하여 뉴스의 가치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서비스이다. 물론 '프레스센터'에 등록된 글에는 원저작자 및 블로그 명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블로그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있다.

또한 RSS를 등록한 블로그의 글을 일방적으로 수집하는 방식을 채택했던 기존의 군·소형 메타사이트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형태의 커뮤니티로 발전하였다고 한다.

그 동안 취약했던 추천기능과 이미지 수집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인기태그, 추천 글을 제공하여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사항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시사/사회, 연예/스포츠, 과학/IT, 리뷰/신상품, 문화/생활, 여행/지역 등의 카테고리에 블로그 포스트를 포커스 추천할 수 있다.

포커스로 추천하게 되면 블로그와이드 메인 화면에 실시간 등록되어 블로그와이드의 이슈로 부각된다. 블로그의 포스트를 블로그와이드 방문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것이다.

블로그와이드의 공식 뉴스 서비스인 '프레스센터' 이외에 '블로그뉴스', '블로거인터뷰', '추천블로그', '포럼',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는 블로거를 위한 공간이다.

'블로그뉴스'는 블로그와이드에 블로그 RSS를 등록한 블로거가 직접 작성한 글 중 뉴스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글을 등록하는 공간이다. 블로그뉴스에 등록된 글은 발행인의 심사를 거쳐 블로그와이드 공식 뉴스서비스인 프레스센터에 등록되어 뉴스의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블로거인터뷰'는 파워블로거, 일반블로거, 신인블로거 등의 블로거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블로거 간에 통성명하고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추천블로그'는 블로깅을 하면서 발견한 숨은 진주 같은 블로그를 소개하는 공간이며, '포럼'은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블로거들이 토론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다. '커뮤니티'는 블로거 간에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블로그가 개인위주의 '1인 미디어' 이다 보니 블로거를 위한 커뮤니티도 많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렇듯 메마르기 쉬운 블로거간의 커뮤니티 증대를 위하여 마련한 서비스가 커뮤니티인 것이다.

참여, 공유, 개방, 소통으로 대표되는 웹2.0의 기본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한 웹2.0 서비스인 블로그가 1인 미디어로써 인터넷을 넘어 세상을 흔들고 있다.

블로그와이드는 1인 미디어로써의 블로그를 넘어 인터넷언론으로써 뉴스의 가치를 제공하려 한다. 블로그를 뉴스의 가치로 승화시키는 '인터넷언론 블로그와이드'인 것이다.

다양한 서비스로 무장하고 시즌2를 오픈한 블로그와이드가 얼마나 많은 블로거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웹2.0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끝)

블로그와이드 바로가기: www.blogw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