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Web2.0

엑스티비, 동영상포탈에서 검색포탈로의 성공적인 확장오픈


 UCC 동영상과 사진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운영해온 커뮤니티 포탈인 엑스티비(www.extv.co.kr)가 검색포탈로의 진화를 시도하고 있어 화제다.

엑스티비는 2007년 1월 1일 오픈한 이후 끊임없이 콘텐츠 확보에 주력해왔다.
아이라이크클릭, 인터리치, 애드플레이스 등의 제휴마케팅업체에서 제공하는 만화, 영화, 게임, 운세, 할인쿠폰, 성인물 등의 무료 콘텐츠를 확보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RSS게시판을 이용하여 구글에서 RSS피드로 제공하는 주요뉴스, 인기뉴스, 연예뉴스, 스포츠뉴스 등의 뉴스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인기동영상 및 인기태그별 동영상 RS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태그스토리와 제휴하여, 태그스토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엑스티비에서 동시에 서비스할 수 있게 되었다.
RSS게시판을 이용하여 많은 뉴스 콘텐츠와 동영상 콘텐츠를 손쉽게 확보하여 회원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상태라고 엑스티비 운영자는 말했다.
소규모로 운영되는 사이트에서 대형 인터넷 포탈과 같이 검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은 아이라이크클릭과 같은 제휴마케팅업체에서 다음, 엠파스 등의 검색포탈과 제휴하여 소규모 사이트에서도 다음, 엠파스 등의 검색엔진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엑스티비 또한 이런 업체와 제휴하여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 엠파스 등의 검색포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검색결과를 자랑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휴업체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만으로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 포탈인 엑스티비는 오픈 초기부터 사용자가 중심이 되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구조를 갖고 있었다.
영상방, 사진방, 공유방 등의 메뉴는 모두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콘텐츠를 올리고 많은 네티즌들과 교감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동안 회원들이 생산하여 공유하고 있는 콘텐츠의 양도 만만치 않은 수준이다.
이번에 확장오픈하면서 엑스티비의 메뉴체계도 대대적으로 변경되었다.
영상방은 영상TV, 사진방은 포토TV, 공유방은 토크TV 등으로 바뀌었으며, 공유방에 속해있던 뉴스콘텐츠는 뉴스TV 메뉴로 신설되어 운영된다. 'TV'를 엑스티비의 메인 테마로 가져가는 개념이다.

엑스티비 운영자는 "콘텐츠의 양은 많아지는 반면 사이트 방문자에게 노출되는 방식이 제한적이어서 검색포탈의 형태로 사이트를 리뉴얼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커뮤니티 포탈로 오픈하여 많은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엑스티비가 검색포탈로 확장오픈하여 계속해서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