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책으로 내고 있는 커넥팅랩에서 '모바일트렌드 2017'을 냈다.
올해의 키워드는 '모바일 컨시어지'이다. 스마트폰이 개인비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
인공지능이 스마트폰속으로 들어오면서 인간의 삶은 더욱 편해질 것인가?
애플의 시리, 삼성의 S보이스 등의 보이스 기반 개인 비서가 조금만 발전하면 이러한 컨시어지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어찌되었건 이제는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대고 말하는 시대가 곧 올 듯!
다음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
페이스북 방송을 비롯해서 유튜브 등을 통한 뉴스 생산과 소비 혁명!
지금은 SNS로 뭘 해야 할까?
다음 이슈는가상현실과 사물인터넷!
물론 IT전문가에게는 식상한 이야기이지만 이제 현실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할 시점이 되었다.
다음 이슈는 자율주행 가능한 자동차, 그리고 우리의 생활을 돕는 앱을 만드는 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실 '모바일트렌드 2017'에서 아주 새로운 이야기는 없다. 물론 아주 새로운 이야기가 나올 수도 없을 것 같다.
다만 위의 등장배경을 꼭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결국 모든 이슈들은 이미 나와 있었지만 그게 현실화되는 시간이 필요한 법이다.
사물인터넷이 이슈가 된지는 오래 되었지만 그동안은 사회적 인프라도 받쳐주지 못했고 기술도 받쳐주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무르익을데로 무르 익은 상황이다. 이제는 사물인터넷 세상이 열리고 있다.
결국 이 책은 어떤 이슈가 2017년에 트렌드로 부각될 것인지를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읽어 볼 필요가 있다.
덧1)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