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베가 핫이슈로 등극하고 있다. 물론 일베를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많은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일베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위 기사를 보면 일베의 탄생비화, 역사, 최근의 만행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사실 나 자신은 일베니 오유니.. 하는 온라인커뮤니티 간의 전쟁에 관심이 없다. 다만 참으로 오랜만에 온라인커뮤니티가 이슈로 부상한 것에 대해 반가울 따름이다.
디시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의 커뮤니티가 인터넷 트렌드를 이끌던 때가 있었다. 이것은 실로 엄청난 집단지성의 힘이었다.
하지만 블로그, SNS 등이 급부상하면서 온라인커뮤니티는 별반 주목을 받지 못했다. 어쩌면 떨거지들이 활동하는 곳이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황은 2012 대선을 통해 반전이 일어났다. 일베가 보수.. 그것도 수구꼴통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처럼 비춰졌기 때문이다. 그렇다! 일베는 단순한 유머, 갤러리 사이트가 아니라 정치적인 사이트다!
이곳에 들어가보면 전라도 사람들은 홍어로 지칭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막말을 일삼고 있다. 이러한 일베 사용자들을 일베인, 일베충이라고도 한다.
이런 일베가 뜬 이유는 바로 보수 세력들이 하고 싶어도 대놓고 할 수 없었던 말들을 일베충들이 서슴없이 해주기 때문이다. 보수 세력들에게 이만큼 좋은 사이트가 또 어디있을까?
이렇게 진보 진영을 까부숴주니 보수 진영에서는 대선에 일베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일베는 날개를 달기 시작한다. 그들의 활약상은 눈이 부실 정도다.
뭐.. 좋다. 어떻게 활용된던 간에 온라인커뮤니티가 핫이슈로 부상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페이스북에만 너무 몰리는 것도 좋은 현상은 아니니 말이다.
이러한 일베에 대적할 수 있는 진보 진영의 커뮤니티도 필요하지 않을까? 물론 오유가 있지만 얼마전에 오픈한 가타부타(www.gatabuta.com) 커뮤니티도 괜찮아 보인다. '가타부타 할말은 하고 살자!'라는 컨셉의 커뮤니티인데.. 하고 싶은 말은 뭐든 해도 좋은 커뮤니티라고 하니 한번 들어가 보기 바란다. 대놓고 진보 성향이라고 밝히고 있으니..
이슈발견, 소신발언대, 한번까볼까? 등의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그래! 일베 타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