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그루폰과 리빙소셜, 결국 우리나라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재격돌하게 되는 것인가?

소셜커머스 글로벌 1위 기업인 그루폰코리아가 2011년 3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원조 소셜커머스인 그루폰의 한국 시장 진출은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을 긴장시키기에 충분했다.
(그루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얼마전에 출간된 <그루폰 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5개월후...

이번에는 리빙소셜이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
그것도 국내 1위 기업인 티켓몬스터를 인수하면서 아주 화려하게 진출한다.
미국에서도 그루폰과 리빙소셜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데, 이제는 한국 시장에서 재격돌하게 된 것이다.

아직까지는 티켓몬스터의 매출규모가 월등하기 때문에 리빙소셜의 우위가 점쳐진다.
하지만 그루폰도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국내 인지도도 많이 올라갔기 때문에 싸움은 이제부터라 할 수 있다.


그동안은 티켓몬스터의 매각에만 뉴스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이제는 리빙소셜이 국내에 들어와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국내 시장이 어떻게 재편될지에 관심을 갖어야 할 때이다.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출혈경쟁으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을 텐데, 글로벌 기업이 들어와서 싹쓸이 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한다.

한국 시장에서 재격돌하게 될 그루폰과 리빙소셜!
그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덧1)
얼마전에 출간된 그루폰 스토리에도 많은 관심 갖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루폰의 성장 스토리를 보면 소셜커머스의 본질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루폰 스토리: www.yes24.com/24/goods/5255993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www.yes24.com/24/Goods/4649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