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FBML 굿바이~ 이젠 아이프레임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꾸미자!

페이스북에는 다양한 앱들이 존재한다. 60만개 이상... 지금은 그 이상의 앱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페이스북에서만 통용되는 FBML(Facial Body Markup Language) 이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앱을 제대로 만들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만들려면 FBML을 새로 배워야 했고,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FBML을 몰라도 페이스북 앱을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 자바스크립트와 HTML을 허용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프레임을 이용해 앱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앞으로는 FBML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이야기했으니 FBML의 시대는 끝난 것이라 봐도 무방하다.

그럼 이제 앱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아이프레임을 이용해 모든 이미지와 웹페이지를 페이스북내에 삽입할 수 있다.
거기에다가 페이스북 내에서 결제까지 가능하다!
믿기 힘든가?

페이스북내에 '수익블로그 만들기(www.facebook.com/revulog)' 페이지가 있다.
페이지를 '좋아요'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Home' 페이지가 보인다.
이미 페이지의 팬이면 좌측 메뉴에서 'Home'을 클릭하면 아이프레임으로 들어간 앱을 볼 수 있다.


정말 단순하게 아이프레임만으로 구현한 것이다.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있으면 그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페이지용 웹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아이프레임으로 불러오면 된다.
웹페이지, 이미지할 거 없이 다 불러올 수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HTML은 알아야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HTML을 몰라도 드림위버와 같은 홈페이지 빌더가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못할게 없다.

거기다가 페이스북 내부에서 참가신청도 가능하고 참가비 결제까지 다 된다.
정말 황홀하지 않은가?
예전같으면 어려운 FBML을 알아야 가능했던 일이 너무나 쉽게 구현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자신만의 앱을 아이프레임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어떻게 만드냐구?

http://www.facebook.com/developers/

여기 들어가서 아이프레임 앱을 만들면 된다.
자세한 것은 직접 부딧혀서 시도해 보기 바란다.
'수익블로그 만들기(www.facebook.com/revulog)' 페이스북 페이지도 아주 간단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물론 자신의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페이지 전용 웹페이지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페이지를 불러올 수 있으니까...

이제 어려운 FBML의 시대는 끝났다.
쉬운 아이프레임 앱을 활용해서 여러분만의 멋진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기 바란다!!!

관련 칼럼: http://www.betanews.net/article/537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