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대한민국 유저 110만명 돌파한 페이스북! 그 이면에는 오픈 그래프가 있다!

페이스북(www.facebook.com)의 대한민국 유저수가 110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페이스북 통계를 제공하는 페이스북베이커(www.facebakers.com)에 따르면  2010년 6월 1일 90만명 수준이던 페이스북 유저수가 2010년 6월 29일 현재 110만명을 넘어섰다.(Number of users on Facebook in South Korea: 1 100 920)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유저수 증가가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그래프를 6개월 단위로 살펴보면 최근의 증가세를 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를 6개월 단위로 살펴보면 2010년 4월부터 증가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4월들어 페이스북 이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일까?
공교롭게도 페이스북은 2010년 4월에 F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오픈그래프 전략을 발표했었다.
필자도 오픈그래프 전략의 소셜플러그인 중 하나인 Like버튼을 블로그 내에 설치해놓은 상태이다.
(관련포스트: http://ggamnyang.com/688)

무수히 많은 블로그, 뉴스사이트, 커뮤니티에 이와 같은 페이스북의 Like버튼이 달리고 있다.
이 Like버튼을 통하여 아직 페이스북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대한민국 네티즌들이 페이스북으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도 아주 폭발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사실 외국 서비스가 대한민국에서 100만명의 유저수를 확보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트위터도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100만명을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아주 차분하게, 그것도 가뿐히 100만명을 돌파했다.
아마도 포탈사이트인 야후, 구글을 제외하고 대한민국 역사상 외국 서비스로써 100만명을 넘어선 최초의 서비스가 아닐까 한다.

얼마전 까지만 해도 페이스북은 미국의 잘나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고 우리와는 무관한 서비스라고 치부해왔었다.
하지만 이제 페이스북은 대한민국 웹 비즈니스에서도 간과할 수 없을 정도의 영향력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소셜마케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 온라인 마케터들도 블로그나 트위터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도 적극 활용하는 형태로 전략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과연 페이스북이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많은 유저수를 확보하고 그들의 오픈 그래프 전략을 완성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1) 대한민국 유저에 대한 페이스북 통계자료는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대별, 성별 분포도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계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facebakers.com/countries-with-faceboo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