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인 Like버튼 설치

페이스북에서 오픈그래프 전략의 하나로 발표한 소셜플러그인인 Like버튼을 '깜냥이의 웹2.0 이야기!' 블로그에도 설치하였다.
사실 Like버튼은 블로그 뿐만 아니라 쇼핑몰, 뉴스사이트, 개인홈페이지, 커뮤니티 등 어디에 든지 설치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자세한 설치방법은 다음 블로그를 참조하면 된다.

http://paperinz.com/1844
http://blog.still.pe.kr/569

아주 간단하게 몇가지 설정만 하고 생성되는 소스를 블로그에 넣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Like버튼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물론 블로그 운영자는 많은 사람들이 Like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블로그 글이 더욱 많은 인기를 얻게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이다. Like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페이지에 Like버튼을 클릭한 곳이 업데이트되는데, 그 정보를 친구가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진짜 목적은 따로 있다. 바로 이 Like버튼을 통해서 페이스북 이용자의 개인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페이스북 오픈그래프의 진짜 목적이다. 페이스북 이용자가 수많은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Like버튼을 클릭해대면 그것들이 일정한 형태의 패턴을 갖게 될 것이다.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보다 명확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패턴을 통하여 '소셜그래프'를 만들어 내겠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하나를 이용해서 얻게 되는 소셜그래프와 수많은 사이트를 통해서 얻게되는 소셜그래프는 분명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페이스북은 이렇게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맞춤형 광고까지...
아직 소셜그래프가 어떤 형태로 그려질지는 감이 안오지만 분명 인터넷사에 큰 획을 긋게 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필자의 페이스북 소셜그래프 애플리케이션 모습이다.
필자와 인맥관계 있는 많은 사람들과, 또한 그들 사이의 인맥관계가 잘 나와 있다.
이와 같은 형태로 Like버튼을 클릭한 많은 사이트들의 콘텐츠들이 관계도로 나오는건 아닐까 유추해본다.
그렇게 되면 이 소셜그래프만 봐도 친구의 인맥관계를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성향을 그래프 하나로 알 수 있게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