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Blog

NHN,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 '텍스타일' 오픈

 네이버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텍스타일(www.textyle.kr)'을 오픈하고 무료 배포를 시작하였다.
텍스타일은 제로보드가 전신인 XE(Xpress Engine) 기반의 블로그 프로그램으로써 똑똑한 텍스타일 에디터, 단락별 편집기, 글감수집용 북마클릿 등을 제공한다.

사실 그 동안의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와 우리나라의 텍스트큐브(테터툴즈)가 대세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신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이 전무한 실정이었다. 특히나 프로그램이 무료로 배포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수익구조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정도의 거대 기업이나 비영리로 개인이 개발해서 배포하는 수준이 아니고서는 신제품 출시가 거의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어찌되었건 테터툴즈 밖에 없던 국산 블로그 프로그램에 텍스타일이 가세하면서 선택의 다양성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가 제로보드 개발자인 고영수씨를 영입하고 '제로보드XE', 'XE(Xpress Engine)' 등의 오픈소스 홈페이지 제작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면서 폐쇄적이라고 인식되고 있는 네이버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상당부분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꿔놓고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거기다가 텍스타일이라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네이버의 이미지가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텍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을 들어보면 '에디터'와 '글감 수집'이라고 할 수 있다.

1. 텍스타일 에디터
텍스타일 에디터는 단락을 손쉽게 더하거나 옮길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자연스럽고 구조적인 글쓰기를 가능하게 해줌

2. 글감 수집 북마클릿
글의 설득력을 높여줄 좋은 정보나 자료를 발견했을 때, 어디서나 클릭 한번으로 간편하게 수집할 수 있는 북마클릿 제공

3. 글감 보관함
수집한 링크, 텍스트, 이미지 등이 글감 보관함에 저장되어 글을 쓸 때 마우스로 끌어다 인용하거나 첨부할 수 있는 기능 제공



상당히 좋은 기능들이 많이 있다. 특히 북마클릿이나 글감 보관함을 이용한 부분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로 보인다. 사실 관련 기능들과 비슷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했었으나 개발이 어렵다는 이유로 서비스에서 빠졌던 일이 있었다. 그만큼 에디터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어렵다는 이야기이다.
역시 네이버 이기에 가능한 프로젝트가 아닐까 한다.
깜냥닷컴은 설치형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써보지 않았지만 설명만으로도 괜찮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호환성이 아닐까 한다.
새롭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상관없겠지만 이미 워드프레스나 테터툴즈를 사용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텍스타일로 프로그램을 바꾸게 될 경우 데이터가 제대로 포팅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텍스타일을 도입할 엄두가 안날 것이다. 물론 완벽하게 호환이 된다면 텍스타일을 도입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얼리어답터라면 한번쯤 도전해볼만 하겠지만 프로그램을 바꿈으로 해서 발생하게 될 문제들이 부담스러운 블로거라면 텍스타일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어도 상관없을 것이다.

오랜만에 네이버가 야심차게 내놓은 텍스타일! 과연 얼마나 많은 블로거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