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Web2.0

블로그메타사이트의 성공여부는???

블로그메타사이트의 성공여부는 어디에 있을까?

그동안 생각해보면 우리 주위에 참으로 많은 메타사이트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져 간 것 같다.
물론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처럼 열심히 운영되고 있는 곳도 있지만...
그렇다면 블로그메타사이트의 경우 어떤 요소가 성공여부를 결정할까?

우선은 많은 블로그가 등록되어 검색하고 이슈를 금방알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어차피 블로그메타사이트에 방문하는 이유는 블로깅을 하기 위함이 아닌가?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메타사이트인 블로그와이드(www.blogwide.kr)의 경우 아직은 블로그도 별로 없고 따라서 글도 별로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와이드에서 하루 종일 있을 수는 없는 일! 이게 아직까지는 힘든 부분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유니크한 방문자, 즉 골수팬이 얼마나 많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블로그메타사이트인 블로그와이드(www.blogwide.kr)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부분이 이런 것이다. 현재 등록된 블로그는 40개 남짓이다. 한때 120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었으나 시즌2를 시작하면서 등록을 다시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골수팬은 얼마나될까? 매일 방문하는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마 운영자인 필자 밖에 없을 것이다.
생각해봤다. 나같은 사람이 몇명만 있으면 금방 활성화될 수 있을텐데... 이런 부질없는 생각!
그렇다! 어떤 서비스이건 간에 골수팬층이 형성된다면 그 서비스는 반드시 성공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건 어떤 서비스이건 간에 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의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난 얼마나 많은 열정을 가지고 블로그와이드를 운영할 수 있을까?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