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신문기사를 통해 다음이 네이버에 검색으로 선전포고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다음 카페의 엄청난 DB를 활용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러려니 하고 있었다가 오늘 다음 검색엔진을 함 써보았다.
정확히 말하면 깜냥닷컴 글 하단에 있는 검색엔진도 다음의 검색엔진을 활용한 것이다.
나는 누구보다도 다음 검색엔진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이를테면 왠만한건 다음에서 찾고, 다음에서 못찾겠다 싶으면 네이버, 네이버에서 못찾겠다 싶으면 구글을 이용하는 식이다.
그런데 오늘 다음에서 검색을 하다보니 짜증이 난다.
괜찮은 정보인 것 같아 카페 게시글을 클릭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카페 회원에게만 공개된 글이었다.
그런데 다음 검색을 통하여 접속하게 되면 접속이 가능하다. 그리고 카페에서 정상적으로 접속을 시도하면 카페에 가입하거나 심지어는 정회원이 되어야 볼 수 있는 글이다.
이게 무슨 짓인가? 카페회원끼지 공유하기 위하여 올린 게시물들이 검색을 통하여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것인가?
필자가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다가 착각를 했을 수도 있다.
천하의 다음이 이런 만행(?)을 저질르지는 않았겠지... 무엇이든지 안전조치를 만들어놨겠지...
하지만...
다음 카페검색이 네이버 지식iN에 안되는 가장 큰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다음카페는 폐쇄적인 커뮤니티라는 것이다. 카페 회원에게만 공개로 설정된 무수히 많은 우수한 글들이 있으면 뭐하겠는가? 사용자들은 하나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카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을... 그런 노고를 들이기 보다는 네이버의 지식iN을 검색해보면 원하는 해답을 금방 찾을 수 있는 것을...
만약 위의 글들이 사실이라면 다음 카페 운영자들이 크게 반발하지 않을까? (물론 회원수는 늘어나겠지만...)
도대체 다음은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필자가 착각하고 있는 사안이라면 진실을 코멘트로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