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깜냥닷컴은 스팸트랙백때문에 곤혹을 치르고 있고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 엑스티비(www.extv.co.kr)는 스팸댓글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아주 우연한 기회에 이런 스팸트랙백과 스팸댓글을 왜 보내는건지 근본적인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그 배후에는 바로 구글이 있었습니다.
천하의 구글이 이 모든 스팸트랙백과 스팸댓글의 온상이라니???
믿기 힘드시겠지만 믿으셔야 합니다.
솔직히 저는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영문으로 된... 전혀 광고효과가 없을 것 같은 스팸 트랙백과 댓글을 왜 보내는 걸까? 전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단지 테러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아주 우연한 기회에 그 원리를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의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 시키기 위한 전략이었던 것입니다.
이런 스팸 트랙백과 댓글을 이용해서 구글의 검색결과 상단을 점령하여 이익을 실현하게 되겠죠.
많은 분들이 이제는 아실 것이고, 깜냥닷컴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 구글의 검색결과 리스팅 원리는 인기 있는 웹페이지 순으로 게시하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웹페이지는 어떻게 산출 되느냐? 바로 그 웹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얼마나 많은지 여부로 등급이 매겨지고 랭킹이 결정되는 것이지요.
이제 눈치 채셨죠?
이런 알 수 없는 영문 스팸 트랙백과 댓글은 모두 구글에서 자신들의 사이트 순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었던 것입니다.
너무나 비도덕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직접적인 광고효과를 보자는 것도 아니고 단지 구글에서 자신의 순위를 높이기 위하여 이런 만행을 저지르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은 뭐가 있을까요?
구글을 없애야 하나요? 자신들이 알아서 없어지지는 않겠죠~ ㅠㅠ
구글 로봇을 차단해야 하나요? 그러나 구글 로봇을 차단하면 제 사이트로 들어오는 방문자가 줄어들게 될텐데요~ ㅠㅠ
외국에서 들어오는 아이피를 모두 차단할까요? 그건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한 일이 되겠군요~ ㅠㅠ
정말 방법이 없단 말입니까?
이젠 스팸 트랙백과 댓글을 지우다가 지쳐버렸습니다... ㅠㅠ
He's Column/Web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