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카페 글을 통합해서 검색 결과에 보여주는 네이버 뷰 검색이 종료되었다.
2024년 2월 1일 시점부터 뷰탭이 사라지고 블로그와 카페 탭이 생겼다.
블로그와 카페가 이제는 검색 결과에 따로 보여지는 것이다.
네이버에서 '스포츠바이코즈볼'을 검색해 보면 통합해서 인기글이 표시된다.
물론 파워링크 광고가 있다면 광고가 먼저 노출된다.
검색결과 상단을 보면 블로그, 카페 탭이 개별적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으로 내려보면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해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블로그나 카페의 경우에는 스마트블록으로 통합되어서 노출된다.
그런데 인기글로 노출되는 것은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 글이 차지한다.
카페 글도 일정 수준 있긴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더 많이 노출된다.
뷰 검색이 사라지고 인기글에서 블로그와 카페 글이 통합적으로 노출되지만 블로그가 더 많이 노출된다고 볼 수 있다.
이게 온라인 마케팅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우선, 이전의 뷰 검색시에는 블로그나 카페 중에 노출이 잘되는 곳에 글을 하나만 쓰면 뷰 탭에 검색이 잘 노출되었었다.
생각보다 효율이 좋은 방식이었다.
특히 노출이 잘되는 카페의 경우에는 최적화 블로그가 없더라도 뷰 검색 탭에 노출이 잘되었기 때문에 나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뷰 검색이 사라지고 블로그와 카페가 분리되어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다 보니 블로그와 카페에 각각 글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무엇보다 검색결과에서는 블로그가 더 노출이 잘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블로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뷰 검색 시대에는 블로그가 약간 홀대 받는 입장이었다면, 뷰 탭이 사라진 지금은 블로그가 다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양상이다.
결국,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다시금 네이버 블로그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블로그의 생명력은 참으로 끈질기긴 하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