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활용한 인터넷서비스에 대해 고민한지 어언 2주정도 되는 것 같다.
핵심 키워드는 정해졌다.
키워드: 스타, UCC, 웹2.0, 쇼핑몰, 모바일, 팬커뮤니티, 광고수익
사실 많은 고민을 해봤지만 여기를 벗어날 수는 없었다.
스타들의 UCC를 제작하여 웹에서 서비스를 하고 모바일로도 동시에 서비스를 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웹2.0개념을 도입하여 콘텐츠를 개방하고 공유할 것이고, 스타샵 등의 쇼핑몰과 연계하여 커머스를 일으킬 것이다. 물론 스타샵에서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또한 스타들에게 스타블로그도 제공하여 스타를 폐쇄적이고 신적인 존재에서 끌어내려 네티즌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의 스타로 만들 것이다.
스타가 있다면 따라다니는 팬들을 끌어모아 커뮤니티를 형성할 것이다. 이것은 기획사와 공동으로 작업한다면 어떠한 마케팅툴보다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광고수익! 언급하지 않아도 깜냥닷컴에 찾아오시는 네티즌이라면 훤히 보이는 수익모델 이겠지만... ^^
구글이나 오버추어와 제휴하여 CPC형태의 광고를 진행할 것이고 배너광고도 수주를 받아 진행할 것이다.
물론 초기에는 제휴사나 자회사의 광고를 진행할 것이다.
아마도 스타와 UCC를 활용한 서비스는 많이 만들어질 것이다. 현재도 SM엔터테인먼트 같은 곳에서 준비하고 있다.
내가 핵심으로 보는 경쟁력은 얼마나 많은 스타를 확보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물론 SM을 따라잡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SM과 차별화될 수 있는 스타들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연기자쪽의 스타들을 네트웍한다면 분명한 차별화가 생길 것이다. 또한 그들만의 리그처럼 독자적이고 독보적인 영역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기획의 초기단계일 뿐이다.
이것저것 생각은 많이 하고 있는데.. 이제 구체화해야할 시점이 된 것 같다.
체계적인 구축전략과 운영전략을 세울 것이다.
스타 UCC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목표로!!!
He's Column/Web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