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Social

페이스북 알고리즘 변경,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변경된다고 한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친구' 활동을 상단에 보여주고, '페이지' 콘텐츠 노출은 하단에 노출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페이스북 페이지의 노출율과 도달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유기적 도달율이 떨어지는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몇 달전에도 이런 이슈가 있어서 페이스북 페이지의 도달율이 많이 떨어지기도 했다. 광고비를 내고 페이지를 운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이제는 광고비를 지출하고도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게 되었다.


물론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써는 기업이 운영하는 페이지가 마케팅 효과를 보기가 상당히 힘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팬을 대량으로 확보하고 있으면서 광고를 올려주고 돈을 벌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들도 타격이 심각할 것이다.


페이스북도 기업의 광고비 지출을 유도하기 위해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노출을 제한해 오긴 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좀 심각하다.


페이지의 존폐를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업데이트가 일어나게 되면 마케터들은 또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이다. 몇 일 지나지 않아 페이스북 마케팅 커뮤니티를 통해 해법을 찾기 위해 혈안이 될 것이다.


다만 페이스북이라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의 정책 변경에 따라 울고 웃는 플랫폼 참여자들의 비애가 서글플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