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Web2.0

네이버가 또다시 지식iN의 URL을 변경한 것일까?

 몇년전 엠파스에서 네이버의 지식iN을 포함한 타 포탈 사이트를 검색해주는 열린검색 서비스를 내놓은 일이 있었다.
이에 네이버에서는 지식iN의 DB구조를 바꿔서 URL을 변경함으로써 열린검색에 대응하였다.
엠파스에서 네이버 지식iN이 검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 당시 참으로 많은 논란이 있었고 네이버는 많은 네티즌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그 이후 네이버가 나름 웹2.0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흔적이 보였었다.
대표적으로 오픈캐스트와 블로그 스킨 편집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지식iN의 URL이 또한번 바뀐 것으로 보인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판단이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 포탈인 엑스티비(www.extv.co.kr)에서는 메타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등의 검색포탈 사이트에서 사이트, 웹문서, 뉴스, 커뮤니티, 지식검색, 동영상, 사전, 이미지 등의 정보를 검색한다.
그런데 몇일 전부터 네이버 지식iN을 검색결과를 클릭하면 이상하게 게시물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경고창이 뜨기 시작하였다.

엑스티비(www.extv.co.kr)에서 '블로그'를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은 검색결과를 출력한다.


그런데 네이버 지식iN을 검색한 검색결과에서 첫번째 검색결과를 클릭해보면 네이버로 이동한 이후에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뜬다.

해당 게시물이 삭제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삭제된 것이 아니다. 네이버에서 직접 검색할 경우 해당 게시물로 바로 연결된다.
아마도 엑스티비의 메타검색이 저장해놓은 DB와 네이버의 업데이트된 DB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일 것이다.
엑스티비의 메타검색 DB를 업데이트하면 해결되겠지만 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1~2년 동안 인터넷에서 웹2.0 바람이 거세게 불었었다. 지금은 SNS의 바람이 거세긴 하지만...
네이버의 이런 죽은 링크(URL)의 양산은 웹2.0의 정신과 정면 대치되는 것이다.
그리고 웹의 가장 기본인 하이퍼링크의 개념도 철저히 무시되었다.

이런 죽은 링크(URL)의 양산은 전체 인터넷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이다.
블로그나 카페 등에 링크해놓은 지식iN이 전부 먹통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보가 쓰레기로 바뀌는 순간이다.

물론 엑스티비의 메타검색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발생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분명 최근까지도 문제없이 서비스 되고 있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요즘 부쩍 느끼는 것이지만, 대형 기득권 세력 앞에서 나라는 존재는 너무 무기력한 존재가 아닌가??? 하는 부질없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