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란 무엇인가?

He's Column/Issue 2017.05.10 12:22 Posted by 깜냥 윤상진





보수냐? 진보냐?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어린 시절에는 정말 보수라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해 가는데 변해가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해서야 되겠느냐 하는 논리였다.

 

그런데 요즘 생각해 보면 '보수'라는 용어를 잘못 해석했던 것 같다. 아니, 지금 보수라 칭하는 모든 것들이 잘못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네이버에서 보수의 뜻을 찾아 보자.

 

네이버 국어사전 '보수'

1. 보전하여 지킴.
2.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전통적인 것을 옹호하며 유지하려 함.

 

네이버 지식백과 '좌파(진보)와 우파(보수)의 기원'

흔히 진보를 좌파라고 하고 보수를 우파라고 합니다. 이 말은 프랑스 대혁명 때 열렸던 국민의회1)에서 유래합니다. 이 회의에서 왼쪽에는 왕정을 무너뜨리고 프랑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공화파가 자리를 잡았고 오른쪽에는 예전의 왕정체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왕당파가 앉았습니다. 이런 자리 배치는 루이 16세가 처형된 후 열렸던 국민공회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서민들을 대신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주장하는 ‘자코뱅파’가 왼쪽에 앉았고, 부자 계층을 대표하며 점진적인 변화를 꾀하는 ‘지롱드파’는 오른쪽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렇게 급진적이고 개혁적인 성향, 즉 진보 성향을 지닌 파들은 왼쪽에 앉았기 때문에 진보 성향을 좌파라고 합니다. 반면에 점진적이고 보수적인 성향을 지닌 파들은 오른쪽에 앉았기 때문에 보수 성향을 우파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서민들을 대신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주장하면 진보, 부자 계층을 대표하며 점진적인 변화를 꾀하면 '보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보수는 기득권을 유지하면서 자신들의 배만 불리면서 자자손손 부를 유지하고자 하는 자들이 만들어낸 용어일 뿐이다.

 

말이 좋아 보수지, 내 밥그릇 아무도 못건드리게 하겠다는 것이 보수다.

 

그런데 시골 노인들에게 보수가 무슨 필요가 있단 말인가? 시골 노인들이 무슨 이유로 보수를 결집해 줘야 한다고 뭉쳤단 말인가?

 

안동에 계시는 장인, 장모님도 안희정 지사를 지지한다고 하셨다가 경선에 떨어지면서 홍준표로 돌아섰다. 결국은 자유한국당을 지지했던 것이다. 박근혜 정부를 도저히 지지한다고 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안희정을 찾은 것이지만, 경선에서 문재인에게 밀려 떨어질 것은 누구나 예상이 되는 시나리오였다. 보수층이 결집해야 한다면서 홍준표를 찍으셨다고 한다.

 

경북, 대구 지역에서는 "문재인 = 빨갱이"로 통한다. 이러한 프레임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는 문재인을 적으로 간주한다. 나라 망한다고 한다.

 

이게 보수냐? 그러면서 보수 계층 결집을 외치고 있다.

 

국가 권력과 어느 정도 대립적인 위치에 있으면서 향촌에 토착화한 재지지배 세력인 토호 세력과 70년 동안 유지해온 당 조직력으로 만들어진 콘크리트 지지층인건가?

 

하지만 그건 보수가 아니다. 색깔논쟁일 뿐이다. 아직도 대한민국에서 이런 색깔논쟁이 통한다는 것이 개탄스럽다. 보수 여서가 아니라 문재인 빨갱이를 찍기 싫어서 홍준표를 찍었다는 이야기다.

 

공산주의냐 민주주의냐는 진보,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이걸 혼동해서 진보를 공산주의자, 빨갱이로 몰아가서야 되겠는가?

 

친인척, 주변 지인들이 모두 보수당 등 특정 당에 연결되어 있고, 그들이 집권해야 시의원이라도 한자리 할 수 있다면 정에 이끌려 결국은 보수당을 선택하게 된다. 결국은 이러한 조직력이 정권을 유지하는 근간이 되는 셈이다. 특정 집단이 끊임없이 이익을 취하는 근간이며 보수의 실체이다.

 

결국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내편이기 때문에 지지하는 것이다.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을 보수의 이름으로 포장하고 있는 것이다. 

 

보수는 점진적인 변화를 꾀하는 무리를 일컷는 말이다. 빨갱이 때려 잡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에는 진정한 보수가 없다.

 

지금도 보수의 허상에 사로잡혀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이제 보수의 허상에서 깨어나기를 간절히기원한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진보와 보수로 편가르기 하는 자들도 이제는 사라져야 한다.

 

 

(이미지: 네이버 제 19대 대선 개표현황 캡쳐 화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둘리토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가르기 당연히 사라져야죠.
    오히려 지금은 진보라 불리는 쪽에서 더욱 험악한 듯한 SNS상의 분란이 크게 보입니다.
    이러려고 광화문에서 촛불 든게 아닌데 말입니다~

    2017.05.14 21:47 신고


BLOG main image
깜냥이의 웹2.0 이야기!
깜냥닷컴은 최근 트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웹2.0, 소셜웹, SNS, 플랫폼에 대하여 IT업계의 실무자로써 일하면서 생각하고 있는 것들에 대하여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열린 블로그입니다.
by 윤상진

공지사항


Bookmark and Share

카테고리

깜냥이의 웹2.0 이야기! (1536)
Notice (24)
He's Story (134)
He's Talk (139)
Childcare Diary (125)
He's Column (1070)
Multimedia (23)
Various things (13)
Vision board (2)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윤상진'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