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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s Column/Web2.0

[인터넷진흥원] UCC이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인터넷진흥원에서 UCC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UCC관련 사업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면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 시장조사이고 타겟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슈머시대, 네티즌 10명 중 5명은 UCC 생산 경험자

- 활성화를 위해서는 흥미위주 UCC보다 정보ㆍ교육성 UCC 생산이 더 필요  -

 

UCC 이용실태조사 개요

조사기간

2007. 4. 9 ~ 4. 18 (10일간)

조사대상

만12~49세 인터넷이용자 2,136명

조사결과

UCC 이용

UCC 이용 경험자 : 83.5%

UCC 이용자 : 74.0%

동영상 UCC 이용자 : 66.3%

UCC 생산

UCC 생산 경험자 : 51.1%

UCC 생산자 : 35.2%

동영상 UCC 생산자 : 20.7%

UCC 불편ㆍ피해 경험자 : 56.2%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실시한『UCC이용 본 조사에서 “UCC 이용”이란 다른 사람들이 작성·제작한 글, 그림,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보거나 이용하는 것으로 정의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의 74.0%가 월1회 이상 UCC를 보거나 이용하고 있는 UCC 이용자이며, 과반수인 51.1%가 UCC를 생산해 본 경험이 있고(UCC 생산 경험자), 35.2%는 월1회 이상 UCC를 제작·게시하고 있는 UCC 생산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상평 등의 댓글작성(43.8%)'이나 ‘평가 참여(41.6%)', ‘친구 등 지인에게 추천(40.7%)', ‘스크랩(펌)(38.8%)'과 같은 UCC 유통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형태별로는 UCC 중 사진(49.0%), 그림(40.6%), 텍스트(30.4%) 등 보다는 ‘동영상(91.3%)'을 UCC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UCC 이용자의 89.6%(인터넷 이용자의 66.3%)가 동영상 UCC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UCC 생산자의 58.8%(인터넷 이용자의 20.7%)가 동영상을 직접 제작하거나 TV프로그램, 영화, 광고(CF) 등의 기존 동영상을 변형·편집하여 게시(동영상 UCC 생산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내용상으로 UCC는 주로 ‘엽기ㆍ유머ㆍ패러디 등 재미있는 내용'과 ‘취미ㆍ여가 등 개인의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생산(각각 61.1%, 65.5%) 및 이용(각각 80.4%, 58.1%)되고 있으나, UCC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재미ㆍ흥미성 UCC (27.8%)보다 정보ㆍ교육성 UCC(72.2%) 생산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UCC 이용자의 과반수(56.2%)는 UCC를 이용하면서 ‘원하지 않는 불건전 정보 노출(34.0%)', ‘부정확한 정보 유통(34.0%)', ‘언어폭력 및 모욕(28.8%)',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19.5%)' 등의 불편이나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불편·피해를 경험한 경우, 43.4%는 ‘대응방법을 잘 몰라서(22.4%)', ‘절차가 복잡해서(16.8%)', ‘항의·신고를 해도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서(22.4%)' 등의 이유로 특별한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UCC의 급속한 확산으로 각종 역기능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바람직한 UCC 문화 조성 및 UCC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UCC 관련 법·제도 정비 및 홍보(73.2%)' 외에도 UCC 이용자 차원에서 ‘타인 UCC에 대한 저작권 보호의식(73.9%)' 및 ‘본인 UCC에 대한 책임의식(73.6%)'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바야흐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고, 생산적 UCC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각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이용자들이 무지로 인한 범죄자가 되는 것을 방지하고 건전한 UCC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UCC 이용자의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첨 부 : 『UCC이용실태조사』 결과 요약 1부.


< 첨 부 >


『UCC이용실태조사』결과 요약


1. 조사 개요

o 조사기간 : 2007. 4. 9 ~ 4. 18 (10일간)

o 조사방법 : 이메일 방식에 의한 온라인 조사

o 조사대상 : 만12∼49세 인터넷 이용자 약 2,000명

o 조사기관 : 한국인터넷진흥원


2. 주요 조사결과

□ UCC 이용

o 월1회 이상 UCC 이용자 : 74.0%(UCC 이용 경험자 : 83.5%)

o UCC 이용시간 : 주평균 4.7시간

o 주이용 UCC 형태 : 동영상·에니메이션(89.6%), 사진(57.0%), 텍스트(40.8%) 등

o 주이용 UCC 내용 : 엽기ㆍ유머ㆍ패러디(80.4%), 취미ㆍ여가(58.1%) 등

o UCC 이용경로

- 포털(77.0%), 블로그ㆍ미니홈피(71.1%), 카페ㆍ커뮤니티(55.4%) 등


□ UCC 생산

o 월1회 이상 UCC 생산자 : 35.2%(UCC 생산 경험자 : 51.1%)

o 주생산 UCC 형태 : 텍스트(86.1%), 사진(79.6%), 그림(65.0%) 등

o 주생산 UCC 내용 : 취미ㆍ여가(65.5%), 엽기ㆍ유머ㆍ패러디(61.1%) 등

o UCC 생산이유 : 취미ㆍ여가(86.7%), 지식ㆍ정보 공유(75.3%) 등

o UCC 게시경로

- 본인 블로그ㆍ미니홈피(84.0%), 카페ㆍ커뮤니티(65.5%), 포털(32.9%) 등


□ UCC 영향

o 오프라인 활동시간 감소

: TV시청(36.6%)>라디오청취(35.1%)>독서(32.8%)>신문보기(31.3%) 등

o 온라인 활동시간 감소 : 온라인게임(30.7%)

o 온라인 활동시간 증가 : 인터넷 이용시간(45.7%)

o UCC의 긍정적 영향

- 일반인들의 정치적 의견표현 등 참여기회 확대(63.9%)

-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및 시장 형성 등 경제적 효과증대(60.4%) 등

o UCC 이용으로 인한 불편 및 피해 경험 : 56.2%

- 원치않는 불건전 정보 노출(34.0%), 부정확한 정보유통(34.0%), 언어폭력 및 모욕(28.8%) 등


□ UCC 활성화 요건

o UCC 이용자 및 생산자 차원

- 타인 UCC에 대한 저작권 보호의식(73.9%), 본인 UCC에 대한 책임의식(73.6%), 불법ㆍ유해 UCC에 대한 자율적 모니터링(69.6%) 등

o UCC 서비스 제공자 차원

- 불법ㆍ유해 UCC 자체 모니터링(66.4%), UCC 제작방법 및 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 마련(60.1%), UCC 관련 법ㆍ제도 홍보(56.6%) 등

o 정부 차원

- UCC 관련 법ㆍ제도 정비/홍보(73.2%), 불법ㆍ유해 UCC 모니터링(64.2%), 이용자의 자율적 정화노력 지원(49.6%) 등

o UCC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UCC 성격

- 정보·교육성 UCC(72.2%), 재미·흥미성 UCC(27.8%)


□ UCC 이용전망

o UCC 이용 의향자 : 92.9%

- 이용의향 UCC : 동영상(80.3%), 사진(51.9%), 애니메이션(49.3%) 등

o UCC 생산 의향자 : 71.4%

- 생산의향 UCC : 사진(69.9%), 동영상(61.4%), 텍스트(55.0%)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