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s Column/Web2.0

다음이 UCC, 동영상에 목숨거는 이유는 네이버와의 차별화 때문???

요즘 UCC가 인터넷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다음의 행보를 보면 UCC에 올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UCC 세상, 다음" 이라고 하는 타이틀 처럼 UCC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건 과한 감이 없진 않지만, 흡사 일반 중소규모의 동영상 사이트처럼 느껴집니다.
흡사 제가 운영하고 있는 엑스티비(
www.extv.co.kr)의 슬로건이 "익스트림 멀티미디어 세상!" 인 것 처럼~ *^^*
다음 본연의 메일, 카페, 검색포탈 등의 이미지를 지울려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다음을 비롯한 많은 포탈들이 본연의 검색 서비스를 등한시하고 카페 등에 올인했을 시절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이후 네이버의 영향의 지식인 서비스에 올인했었구요~
지금은 UCC에 올인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건 네이버는 다음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이 UCC, 동영상에 올인하고 있는데 네이버는 동영상쪽은 거의 관심을 두고 있지 않는 것 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네이버는 동영상이 약간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건 이런 상황은 다음에 굉장히 유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UCC라고 하는 트랜드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UCC에서 PCC로 점점 진화하면서 이것또한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UCC를 강화하면서 네이버와의 차별화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명백해 보입니다.
그동안 네이버의 지식인서비스를 벤치마킹하여 신지식인서비스를 내놓았듯이 조금은 네이버의 뒤를 쫒아가는 양상이었는데, 이번에 과감히 UCC에 올인하면서 다른 포탈과는 분명히 차별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애드클릭스라고 하는 것을 내놓으면서 블로거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때는 다음이 인터넷사이트중 1위를 고수했었죠~ ^^
요즘의 상황을 보면 네이버와의 격차도 좁혀진 것 같고 멀지 않아 다음이 네이버를 제끼는 상황이 연출되지 않을 까요?
네이버도 UCC나 웹2.0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될 시점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네이버의 아성은 언제쯤 깨질까요?
또, 어떤 사이트에 의하여 깨지게 될까요?
포탈간의 싸움이 정말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